홈 > 불교이야기 > 교리상식

교리상식

총 게시물 15건, 최근 0 건
   

불상에 예배하는것은?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14-06-04 (수) 15:05 조회 : 451
불상에 예배하는 것은


우리가 불상에 예배 드리는 것은 물체인 불상이 아니라 부처님의 덕과 진리를 존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처님께 예배 드린다는 것은 곧 인간의 존엄성 내지는 생에 대한 외경의 발로라 하겠습니다.

부처님은 우주만유의 진리를 깨치신 당체로써 그 위덕이 승엄하여 그 모습에 경배하는 것이며 또 예배함으로써 마음 속의 아만심을 꺽고 겸허의 덕을 배우며 스스로 심성을 정화하는 수행의 과정입니다.

또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모든 인류에게 빛이 되어 주심에 감사하고 사모하는 마음으로 불상에 절을 하는 것이며 절을 하는 것은 예의입니다.

불교에서 불상에 예배하는 것은 무언가의 현세적인 이익을 기대하는 행위가 아닙니다.불교는 어디까지나 인생에 깃들어 있는 궁극적인 의미를 각자의 노력으로 깨달아 이해함으로써 완성된 삶으로 나아갈 것을 일깨우는 종교입니다.

불상을 모시는 것은 그와 같은 길을 처음으로 열어 보이셨고 스스로 그 길로 나아가신 부처님을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물론 불상을 모시지 않아도 부처님의 높으신 덕과 위대한 성품을 되새기지 못할 바는 아닙니다만, 불상은 그러한 부처님의 위신력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하여 우리들의 믿음을 도와줍니다.

우리들은 원만하고도 자재하신 부처님의 모습을 우러러봄으로써 마음의 평화와 평정, 침착함을 얻으며 위대한 스승이 우리들 마음 속에 살아 계심을 느낍니다. 또한 불상에 경배하고 정성껏 공양함으로써 올바른 삶의 자세를 가다듬고 더욱 수행에 매진할 것을 다짐합니다.

그러므로 우상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불상으로 표상되는 불교의 영원한 이상에 귀의하는 것인 불상에 예배하는 참뜻입니다.


이름 패스워드
☞특수문자
hi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